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광고관리

티스토리 본문 중간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추가 및 관리

by 노마드힐링 2021. 10. 25.
반응형
728x170

티스토리 본문 내용 안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넣고 관리 하기 

글을 수정 하다 보면 광고 코드가 사라집니다.

왼쪽 에디터에서 직접 추가하는 본문 중간 광고 오른쪽 왼쪽에서 첫번째 디스플레이 광고 세번째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본문 중간에 넣는 광고로는 크게 에디터에서 추가하는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로 이 3가지를 사용하실 겁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광고 나오는 것을 살펴보면 똑같은 광고가 나올 때도 많고 그렇게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본문 내용이 짧을 때는 광고를 안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본문 내용이 길어질 때입니다. 이때는 광고를 적당히 넣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에디터 추가 광고를 먼저 하나 넣고 나머지는 예전에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만 넣었었는데 근래에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주로 넣고 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디스플레이가 자동 광고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보다 cpc가 다소 높은 결과를 보여 드렸습니다. 그런데 요 며칠은 자동 광고가 오히려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둘 다 코드도 비슷하고 본문에 추가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광고 나오는 것도 비슷해서 크게 차이는 없는 거 같습니다. cpc 차이는 광고가 달려있는 포스팅 성격과 방문자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둘 중 편한 걸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하려는 것은 본문 수정 시 추가 광고가 삭제되는 현상이 있어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나은가 하는 것입니다.

에디터 추가 광고는 글 수정 후에도 사라지지 않아 상관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나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글 수정 시 삭제돼서 다시 추가해야 되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을 소개할까 합니다.

 

일단 메모장에 이렇게 자주 추가하는 광고 코드를 저장해 두고 본문에 광고 추가 시 복사 붙여 넣기를 합니다.

 

 

반응형

 

 

본문 내 첫 번째 광고가 들어갈 곳을 엔터 4번 정도 쳐서 간격을 띄운 후 중간에 에디터 추가 광고를 넣습니다.

 

두 번째부터는 디스플레이나 자동 광고 삽입 같은 추가 광고를 넣습니다.  포스팅이 끝난 후 일괄적으로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길이마다 광고가 들어갈 곳을 엔터 5번 정도를 쳐서 광고가 들어갈 공간을 표시합니다.

 

왼쪽 두번째 광고가 들어갈 자리 오른쪽 세번째 광고가 들어갈 자리

본문에 광고가 들어갈 부분들을 엔터 5번 정도 쳐서 간격을 띄어 확보합니다. 

그러면 html 모드로 들어가서 광고를 최종적으로 삽입시 광고 넣을 위치 확인이 쉬워집니다. 

 

 

 

 

 

<> 태그 위아래 두 개 남겨 두고 가운데 광고를 넣습니다.

 

스크립트는 html 끝에 추가된 광고 수만큼(<ins태그로 시작하는 광고) <script> 안에 넣습니다. 여기서는 광고가 두 개 추가되어 두 개를 넣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본문에서 바로 추가하는 에디터 광고는 개수에 포함을 시키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나 콘텐츠 내 자동 광고 개수만(<ins 태그로 시작하는 광고) 카운트하면 됩니다. 에디터 추가 광고는(<figure 태그로 시작하는 광고) 발행 시 자동으로 스크립트가 생성이 됩니다.

 

 

 

 

광고 추가 시 바로 밑에 스크립트를 같이 넣어 주기도 하는데 기능상 위에 언급한 것이랑 차이는 없습니다. 둘 중 편하신 데로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먼저 언급한 방식이 코드도 간결하고 한 번에 작업하고 관리하기 편해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포스팅 다 끝난 후 마지막으로 html 모드에서 광고 추가 작업을 하고 발행하시면 됩니다. 발행은 기본 모드에서 해도 되고 html모드에서 해도 됩니다. 편하신 데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본 모드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발행을 하는 편입니다.  눈으로 확인하다 내용을 수정하게 되면 html모드에서 광고 코드가  잘 있는지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삭제됐으면 다시 추가해 주고 발행하시면 됩니다.

 

 

 

 

내용 수정후 위와 같이 광고 코드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p> 태그가 새로 생길 때가 많습니다. 그때는 위에 처럼 주석도 달려 있고 다시 광고 넣을 자리를 확인하기 쉽습니다.

 

 

새로 생긴 중간 <p> 태그 자리에 광고 코드를 다시 넣어 주면 됩니다.

 

 

스크립트는 내용 수정 시에도 광고 코드처럼 잘 삭제되지는 않지만 마지막으로 이상 없나 확인해 보시고 발행하시면 됩니다.

스크립트 <script> 안에 코드는 광고랑 개수만 맞으면 됩니다. 광고 개수가 안 맞으면 빠진 만큼 광고가 안 나옵니다.  광고 확인할 때 본문 광고가 다 나와 지나치기 쉬운데 광고는 순차적으로 나오는 것이라 빠진 코드만큼 본문 밑에 자동으로 나오는 광고나 사이드 광고가 안 나옵니다.

 

밑에 자동 광고나 사이드 광고는 자동으로 스크립트 코드가 생성되는데 위에 코드가 모자라면 위에 광고로 사용되고 정작 자신은  광고를 표시할 수 없게 됩니다.  스크립트 안에 코드는 광고를 위에서 순차적으로 하나씩 표시할 때 사용됨으로 본문 광고 추가 시 추가된 숫자만큼 숫자를 꼭 맞춰줘야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