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백이 가능한 보이스 미터 소리 믹서기
asio4all의 단점이 멀티클라이언트 작업이 안 된다는 것이다. 마이크에서 DAW로 입력되는 소리만 작업할 수 있다. DAW를 를 asio4all 모드로 작업하면 유튜브 소리 자체가 재생이 안된다. DAW에서 지원하는 윈도우 드라이버인 wasapi 모드로 작업하면 이때는 유튜브 MR과 마이크에서 입력하는 소리를 함께 들을 수는 있지만, 마이크 소리와 유튜브 MR을 합쳐 DAW트랙에 녹음할 수는 없다. 녹음은 마이크로 입력 되는 소리만 된다. 이렇게 소리를 합쳐 한 곳에 녹음을 하거나 방송에 내보내는 것을 루프백이라고 한다. 즉 내가 듣는 소리와 프로그램이 쓸 수 있는 소리가 다르다는 것이다.
집에서 컴퓨터로 노래방 기계를 꾸민다면 소리만 동시에 들을 수 있으면 되니 단순 멀티클라이언트 기능을 갖춘 WASAPI SHARE 모드정도만 있으면 된다. 굳이 루프백 기능은 필요없다. 루프백 기능은 하나의 컴퓨터에서 윈도우 MR과 노랫소리를 합쳐 송출하는 라이브 방송을 하거나 특수 효과를 함께 내보낼 때 필요한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정 안되면 다른 기계에서 소리를 틀고 마이크에 같이 입력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어쨌든 루프백이 지원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면 간단히 끝나는 문제 같지만, 소프트웨어만으로 가능한 것을 찾아서 체크해 보고 있다.
지난번에 여러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서 스튜디오 원(STUDIO ONE)이라는 DAW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살펴봤는데, 오늘은 이어서 보이스 미터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해 봤다.
보이스 미터는 소리믹서가 가능한 루프백 기능을 제공해 준다. 마이크 소리와 WDM(윈도우 소리 유튜브 같은) 소리를 동시에 들을 수 있고, 결합된 소리로 작업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유튜브로 MR을 틀고 마이크로 부를 노랫소리를 합쳐서 방송 프로그램을 사용해 내보낼 수 있고, DAW에서도 보이스미터 모드로 선택해서 유튜브 MR과 마이크에서 입력한 노랫소리를 합쳐 한 트랙에 녹음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지난번 테스트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던 ASIO LINK PRO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된다.
아쉬운 점은 역시 레이턴시이다. asio4all이나 asio4all을 가지고 루프백 기능을 쓸 수 있게 해주는 asio link pro만큼의 레이턴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보이스미터도 asio4all을 사용해 레이턴시를 줄일 수 있지만 음악 녹음하기에는 레이턴시면에서 조금 아쉽다. 그래도 daw에서 직접 asio4all를 쓰는 것보다 장점도 있다. asio4all에 비해 눈에띄게 잡음이 별로 없고 소리도 깔끔한 편이다.
보이스 미터 설치
설치는 구글링 해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보이스 미터 사용 설명
1번과 2번 hardware input은 마이크 등 입력 장치를 선택하면 된다.
virtual input은 윈도우에서 재생하는 소리이다. 보통 장치는 wdm모드로 선택한다.
A1과 A2에서 출력 장치를 선택하면 되는데 레이턴시 상관없으면 역시 wdm모드로 선택하면 되고 레이턴시 줄이고 싶으면 하단의 asio4all을 선택하면 된다.
A1과 A2는 hardware input1과 2 그리고 virtual input 에서 생성되는 소리가 모두 합쳐져 출력되는 곳으로 모든 소리를 함께 듣거나 합쳐진 소리를 방송 프로그램과 연동해 송출할 수 있다.
보이스 미터 레이턴시 줄이기
단순 토킹이나 방송이면 레이턴시가 크지만 않으면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 노래하거나 음악 녹음할 때는 레이턴시가 중요한 것 같다.
레이턴시는 최대한 작은 게 좋다.
A1은 출력 장치로 이어폰이나 헤드셋등 스피커를 선택하면 되는데, 레이턴시를 줄이기 위해서 asio기능인 asio4all v2를 선택한다. asio4all을 선택하기 위해선 미리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asio4all은 간단한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asio4all 선택 후 오른쪽 상단 메뉴를 선택한다.
메뉴에 system settings Options를 선택한다.
우선 제어판 소리로 가서 인풋 아웃풋 메인 샘플레이트들까지 동일한 주파수로 일치시킨다. 주파수가 다르면 소리가 안 나올 수도 있고 레이턴시가 더 커질 수도 있다.
그런 다음 왼쪽처럼 보이스미터 시스템 옵션에 있는 asio4all v2를 선택한다.
오른쪽 톱니바퀴 선택 후 왼쪽에 이이폰이던 헤드폰이든 사용할 출력 장치를 선택한다. out과 in이 있는 장비라면 out만 선택한다. 아래 바는 버퍼 사이즈 조절 하는 바인데 버퍼를 줄일수록 레이턴시가 줄어드는데. 너무 줄이면 소리가 부드럽게 안 나올 수도 있으니 최적의 상태를 확인해 가며 조절하면 되겠다.
hardware input은 보통 입력 장치를 wdm으로 선택하는데, asio4all이 출력 버퍼 사이즈를 조절하는 거라면 여기서 input 버퍼를 적당히 줄여준다. 그러나 asio4all버퍼 조절보다는 효과가 크지 않은 것 같다. 역시 조절해 가며 가장 최적의 상태를 체크한다.
이것으로 asio4all을 활용한 레이턴시 줄이기는 끝이 났다. 원래 오른쪽 하단에 버튼을 이용해 레이턴시를 줄일 수 있는데, 잦은 프로그램 충돌 때문인지 개발사 측에서 버튼을 비활성화시켰다고 한다.
daw에서 보이스미터를 활용해 유튜브 mr과 노래 함께 녹음하기
오디오 장치에서 보이스 미터 버추얼을 선택해서 보이스 미터를 통해 생성되는 소리를 스튜디오 DAW에서 작업할 수 있다스튜디오 원에서 노래트랙을 하나 생성하고 거기에 윈도우 mr과 마이크를 통한 목소리를 함께 녹음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