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코너링 중 전복될 위험은?
레이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 보다 전고가 높아 무게중심이 위에 있다 보니 코너를 돌 때 쉽게 전복이 되는 거 아닌가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비슷한 예로 다마스 전복 실험에서는 시속 60km/h 정도의 급 커브 상황에서 넘어지는 장면이 있어서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레이도 그런 거 아닌가 하고 걱정이 들 수 있습니다.
공간의 활용성때문에 국민경차로 불릴 만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그 안정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을 텐데, 유튜브에서 다마스처럼 전복 실험한 자료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다음은 코너 주행성 전복 실험을 위해 급 커브 상황을 만들어 테스 한 자료이므로 일반 주행 상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급 커브 주행 실험중 넘어진 다마스, 레이는 과연 안전할까?
일반 승용차에 비해서 기아 레이도 다마스처럼
전고는 높고
폭은 좁다 보니 아무래도 코너 주행에 있어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할 겁니다.
또한 체급과 가격이 높은 카니발보다 상대적으로 주행 전복 안정성이 낮은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할 겁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은 이런 차들의 상대적 등급차이가 아닌 레이도 평상시 코너 주행중 얼마나 안전한가입니다.
유튜브 픽플러스 레이 코너링 주행 안정성 실험에서 레이 차량의 속도를 높여가면 17번 코너(급 커브) 주행을 했지만 생각보다 안전한 주행을 보여주었습니다.
보통 레이 같은 RV 다목적 차량은 무거운 짐을 실을 때가 많으므로 현실적인 테스트를 위해 보조석에 140kg 정도 실은 코너 주행 추가 테스트도 볼 수 있었습니다.
레이 자동차 코너링 테스트에서 140kg을 보조석에 싣고 시속 60km/h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더 극한 상황에서는 장담을 못하지만 이 정도면 평상시 안전 운전을 한다면 전복에 대한 걱정은 크게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마스와 레이는 비슷한 외형을 갖췄는데 이렇게 전복 주행 안정성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유튜브에서는 그 안정성 근거를 다마스에는 없는 레이의 ABS, TCS, ESC 등의 안정장치를 들고 있습니다.
테스트에서 어느 정도까지 안전하다 해도 실 생활에는 많은 변수가 있는 만큼 평소 개인 본인의 안전 운전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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