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정보/IT·컴퓨터·과학

내 컴퓨터(PC, 노트북) 파일(동영상, 이미지, 백업파일등) 정리해서 용량 확보 하자

by 노마드힐링 2022. 6. 9.
반응형

오늘 컴퓨터 파일 정리하고 용량을 확보해 보았다. 

컴퓨터 용량 늘리기 작업

오늘 컴퓨터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인해 보니 220GB(가기 바이트) 중에 12.7GB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용량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프로그램, 동영상, 사진, 파일 등을 삭제했습니다.

보통 용량 크기는 스마트폰으로 찍는 영상이 가장 큽니다. 용량을 줄이지 않으면 20~30분만 촬영해도 몇 기가를 훌쩍 넘습니다. 그다음이 설치하려고 받아 놓은 프로그램과 설치된 프로그램 , 오디오, 그리고 사진 순으로 용량이 큽니다.

 

프로그램은 종류에 따라 크기가 천차만별인데 게임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어떤 것은 몇십 기가가를 넘기도 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삭제해 용량을 확보합니다.

우선 다운로드한 파일을 정리합니다. 보통 다운로드하면 압축파일을 풀고 설치하게 되는데, 설치가 다 끝나면 

압축파일+압축 푼 파일+설치된 파일 이렇게 내 컴퓨터 용량을 차지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압축 파일 또는 압축 푼 파일은 하나만 있으면 나중에 재 설치할 때 문제없으니 하나만 따로 남기고 삭제합니다.  앞으로 설치할 일이 없어 더 이상 필요 없을 것 같으면 다 삭제합니다.

 

설치한 프로그램은 더 이상 필요 없다면 삭제해서 용량 확보를 해도 되겠죠?

설치한 프로그램은 설정의 프로그램 추가 삭제를 통해 안전하게 삭제합니다.

 

 

 

필요 없는 동영상, 오디오, 사진을 정리해 용량을 확보합니다.

내 pc에 다운로드 , 동영상, 사진, 음악 기본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로 사용 중인 용량을 확인하고 동영상, 오디오, 사진 등이 어느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 한 다음 필요 없으면 삭제합니다.

 

 

이때 로컬 디스크(C)는 윈도우 프로그램 및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공간으로 수동으로 건들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잘 못 될 수도 있습니다. 삭제할 프로그램은  설정의 프로그램 추가 삭제를 이용해 삭제하면 안전하게 필요 없는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로컬 c 부분의 Program Files(프로그램 파일) 폴더 안과

 

 사용자 계정의 AppData 폴더 안에 있는 3개의 폴더 중 하나에 설치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동영상 폴더라던가 다른 곳에도 필요한 폴더와 파일이 생성이 되는데 프로그램 추가 삭제를 이용하면 안전하게 대부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설치 사용 시 나도 모르게 생성되는 파일들 삭제해서 컴퓨터 용량 확보하기

 

동영상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설치 시 기본 동영상 폴더 같은 곳에도 프로그램이 필요한 폴더를 생성하는데 작업 완료된 동영상을 저장하는 기본 경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업이 완료돼 저장되는 폴더는 사용 시 이미 알고 있으니까 필요 없으면 결과물을 삭제를 하면 됩니다.

 

문제는 위의 CacheClip 같은 폴더입니다. 알아보니 제가 다빈치리졸브라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데 영상 편집할 때마다 중간중간 데이터를 만들어 저장하는 곳으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용량이 큰 동영상을 편집하다 보니 중간중간 저장되는 파일 사이즈도 크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해  속성을 확인해 보니

 

  용량이 큰 폴더를 확인했습니다.

 

 

 

 

폴더 안을 들여다보니 info.txt 에 각각의 폴더가 어떤 프로젝트랑 관련이 있는지 나옵니다.

다시 폴더 안을 들여다보면 이렇게 수많은 데이터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파일 하나당 용량도 작지 않습니다.

 

파일이 동영상 편집과 관련되었다는 것도 확인했고, 이미 편집 작업들을 다 마친 상태로 cacheClip안에 폴더를 모두 삭제해서 컴퓨터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cacheClip 안에 폴더 및 데이터 생성되는 과정 살펴보기

 

 

다빈치 리졸브에서 테스트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고 동영상 편집을 해 보았습니다.

 

동영상을 작업대에 올려놓고 타임라인까지 생성하고 CacheClip 안을 확인해 보니

 

좀 전에 폴더 안을 깨끗이 비웠는데,

 

이렇게 CacheClip폴더 안에 폴더들이 다시 생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름이 긴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인포 텍스트(info.txt) 메모장 파일을 확인해 보니 작업하고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젝트 명과 여러 정보로 이 폴더에 생성되는 데이터가 어떤 것과 연관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을 마치고 다시 폴더를 다 삭제하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다시 열어 봤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냥 로그 파일처럼 파일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편집하는 영상들의 용량이 크다 보니 생성되는 데이터도 크다는 데 있습니다. 이런 건 찾아서 중간중간 삭제하면 컴퓨터 용량 확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휴지통 비우기

파일들을 삭제하면 기본적으로 휴지통으로 옮겨지는데 이때 휴지통을 비우지 않으면 삭제로 인한 용량이 모두 확보되지 않습니다. 휴지통까지 비워야 비로소 삭제한 용량이 모두 확보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50GB(기가바이트) 정도의 사용 가능한 내 컴퓨터 용량을 다시 확보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