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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블로그/블로그문제

광고가 얼마나 안 나오는지 노출 체크 방법&크롤링 문제에 대한 한마디

by 노마드힐링 2022.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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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현재 광고가 얼마나 빠졌나 비교 체크하는 방법

발행한 게시글이 적으면 하나 하나 살펴보겠지만 800개가 넘어가는 지금 일일이 체크하기 힘들다.

티스토리 방문자 순위에 조회수가 가장 높은 top 20위 글들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로 체크해보는게 좋고, 나머지는 이런 식으로 간접 체크해서 알아보는 게 효율 적인 거 같다.

 

9월 현재 게시물 광고 현황을 비슷한 방문자수(페이지뷰)를 기록한 달과 비교해 봤다.

 

7월은 이번 9월과 총 방문자수가 비슷해서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7월은 비교적 양호한 상태였던 때라 의미가 있다.

 

비교 항목은 광고 노출 수이다.(노출수는 말 그대로 노출된 광고 개수를 말한다.)

9월과 7월 비교
위에 수치가 9월, 아래수치가 7월이다.

 

비교해보면 9월 노출수가 39% 정도 하락했다.

 

그럼 가장 최근인 어제 상태는 어떤지 체크해 봤다. 비교 대상은 특별한 문제가 없었던 7월 방문자수가 가장 비슷한 날로 정했다.

어제와 방문자수가 비슷한 7월1일과 비교해 봤다.

노출수가 81.5%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그 말은 현재 나오는 광고가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것이다.

 

그 결과 수익은 나오던 광고가 하나둘씩 사라지며, 최고 1/10토막 났다.

 

원인은 제대로 된 크롤링이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데 있다. 

 

시스템 문제로 스킨이나 수동 광고 코드 적용하는 거랑 무관해 보인다.

 

일부 html문제를 거론하기도 하는데, 우리가 스킨 편집 모드에서 만질 수 있는 코드 중 애드센스 크롤러 서버랑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자바스크립트 정도이다. 그것도 대부분은 서버랑 관련이 없고 그냥 단순히 클라이언트 페이지에서 html의 뷰 기능을 도와주는 정도이다. 서버와 통신에 관여하는 코드는 스크립트 중에서 ajax코드 정도 밖에 없다고 보면 된다. ajax코드는 인크루드 하는 공통 스크립트중에 포함돼 있을 것이다.

 

나머지 html은 애드센스 시스템과 크게 관련이 없다.

 

html은 프로그램 모듈이 아니고, 그냥 단순한 디자인 구조물 같은 거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클라이언트 페이지에 정보를 보기좋게 배치하고 정렬하고 꾸미는 정도의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일부라도 광고가 나오는 것을 보면 광고 요청하는 스크립트에는 크게 문제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이번 문제는 근본적으로 크롤링이 제대로 작동해야 풀리는 문제로 티스토리나 구글이 해결해야 할 문제 같다.

 

며칠 크롤링이 조금 정상 작동하는 기미가 보이는 것도 같은데, 앞으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같은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어도 제공받는 서버가 다를 수 있다. 보통 서버는 여러개로 분산해 사용한다. 주로 어떤 서버에서 서비스받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비교적 상태가 양호한 블로그들은 그만큼 상태가 양호한 서버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고 보면 된다.

 

또 계정마다 환경이 다를 수 있어 같은 서버라도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크롤링 문제는 게시물이 많고 방문가가 많을 수록 좀 더 영향을 받는 것 같다. 그만큼 문제가 심한 정도에 따라 크롤러는 크롤링 정지 또는 빈도 등 처리하는 단계도 달라 보인다.

 

일단 기다리는 수 밖에 없어 보인다. 

 

마냥 기다리기 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른 대안도 생각해 보는 게 좋겠다. 이런 일은 티스토리 구조적 한계로 정말 새롭게 리빌딩하지 않는 이상 반복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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