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정보/IT·컴퓨터·과학

자동결제 피싱앱, 가짜 chatGPT 앱 조심!!

by 노마드힐링 2023. 4. 6.
반응형

chatGPT 무료앱이라고 다운 받았다간 돈 빼간다.

IT 기술이 발달해서 좋은 점도 있지만, 반대로 해킹이나 피싱 기술도 나날이 발달해서 이용자들이 쉽게 피해를 보는 일이 종종 발생하네요.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온 앱이라고 모두 안전하고 검증된 앱이 아니라는 거 다시 한번 명심해야겠네요.

 

최근 chatGPT 열풍을 타고, 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관련 앱들이 스마트폰에서 다운 받을 수 있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chatGPT 서비스는 현재 웹에서만 제공하고 어떠한 형태로든 앱으로 출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chatGPT 열풍에 탑승해 관련 없는 업체들이 만든 앱에 불과하다고 하니 다운 받기 전에는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는 않는지.. 또한 앱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리뷰들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겠습니다.

 

KBS뉴스

다운로드 건수가 이미 백만을 넘긴 앱들. 그중 하나를 내려받았습니다. 익숙한 로고에, 대중적인 호응도까지... 뭔가 문제가 있는 앱일 거라곤 생각 못했고, 그렇게, 개인정보를 입력하며 가입 절차를 밟았습니다.

[장진/서울시 송파구 : "영어로 된 이름 그리고 본인 명의의 (신용) 카드, 카드 번호만 줬고. 그냥 되게 간단해요."] 그러자 곧바로 결제가 시작됐습니다. 2달러, 12달러, 39달러... 첫 결제가 소액이라 무심코 넘기자, 갈수록 금액을 키워가며 일주일 새 3차례나 이어졌습니다.

영문도 모르는 이 결제는, 중단시킬 방법도 없었습니다.

앱 운영자는 연락처도 없었고, 장 씨는 결국, 급한 대로 신용카드 분실 신고를 해야 했습니다.-KBS 뉴스 일부

 

무료앱에서 카드 번호를 요구하는 경우 의심하고 삭제하는 게 좋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무료앱인데 그런 걸 요구할 이유도 없잖아요.

 

만약 결제하지도 않았는데 계속 결제가 된다면 빠르게 카드 정지후 재발급받는 게 가장 현실적인 대응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