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카카오뷰

티스토리 카카오 뷰 연동하기[카카오 뷰 창작센터 PC버전]

by 노마드힐링 2021. 9. 30.
반응형

티스토리 카카오 뷰 연동 [카카오 뷰 창작 센터 활용법]

카카오 뷰라는 티스토리와 연동해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생겨 소개합니다. 카카오가 발전하는 것이  여러분 수익 증대에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카카오 뷰 연동하기를 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다들 금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방금 연동해서 아직 뭐 어떤 변화는 없지만 도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공유해 봅니다.

 

 

연동 작업은 PC에서 하는 것이 편합니다. 그럼 카카오 뷰 창작센터 검색해서 들어가세요

 

 

창작센터 시작하기 클릭해주세요

 

 

 

창작센터 시작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이 안되어 있으면 티스토리(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반응형

 

 

 

 

로그인하면 오른쪽 상단에 채널 만들기 버튼이 있을 겁니다. 없으면 왼쪽 상단에 보드 창작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잠깐 채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카카오 뷰는 채널과 그 하위 메뉴인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할 일은 채널과 보드 만들기입니다. 채널은 글의 성격을 분류하는 여러분 티스토리 큰 카테고리라고 보시면 되고 보드는 여러분 티스토리에 있는 글을 채널 성격에 맞게 쇼핑할 때 장바구니에 담듯 여러분이 보드에 담을 겁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 티스토리에 음식과 여행 관련 글들을 각각의 카테고리에 포스팅하고 계시면 음식을 하나의 채널 여행을 또 하나의 채널로 만들면 됩니다. 그 카테고리의 글들을  채널 아래 보드를 만들어 담는 것입니다. 채널은 그냥 이름이고 보드가 실질적인 그릇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먼저 채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아이디는 한번 만들면 변경할 수 없고 채널 이름은 친구 수 100명 이하일 때, 1회만 이름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디와 채널 이름의 목적 중 하나는 채널 검색입니다. 카카오 뷰에서 채널 이름이나 검색용 아이디로 검색하면 자신과 남들이 채널이 검색이 됩니다. 특이할 점은 검색용 아이디는 검색할 때 아이디 앞에 @넣어서 완벽한 아이디로 입력해야 검색이 되고 채널 이름은 일부만 들어가도 검색이 됩니다. 

 

ex) 검색용 아이디가 스카이뷰 친구라고 가정하면 @스카이뷰 친구까지 명확히 입력해야 채널이 검색이 됩니다. 그에 비해 채널 이름도 스카이뷰 친구라고 가정하면 스카이만 쳐도 스카이가 들어가는 이름을 가진 채널들은 목록에 다 뜹니다.

 

검색용 아이디와 채널 이름은 이렇게 검색할 때 사용되는 것인데 검색용 아이디는 익명의 채널 정보를 얻을 때 불편함으로 활용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보통 채널 이름 형식으로 검색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채널 이름에 좀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마이 뷰탭은 채널을 추가하면 자신의 마이 뷰탭에 추가한 채널과 그 내용이 나타나는데 거기를 통해 유입한 것입니다. 반대로 뷰탭은 추가하지 않은 대부분의 채널과 그 내용들이 보여지는 곳입니다.

 

 

 

 

그런데 스카이뷰 하면서 방문자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검색으로 데이터 찾아보는 사람은 별로 없고 뷰탭이나 뷰 카테고리가 많습니다. 카카오 뷰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냥 뷰탭 클릭해서 스크롤 내려서 보다가 유입되거나 스크롤 좀 내리다 보면 카테고리로 글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보드 발행할 때 선택하는 여행, 경제, 교육, 테크 이런 것들을 의미합니다. 검색은 직접유입이 되는 것 같은데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데이터가 없습니다. 이는 결국 채널 만들고 보드에 글을 담았발행했을때 채널이 카카오 뷰 화면의 최대한 위쪽에 위치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은 카카오 뷰 특성상 채널 이름이나 검색용 아이디는 포털 검색창에 정보 검색할 때 쓰는 검색 키워드보다 중요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길게 채널과 검색용 아이디 설명을 했는데, 채널 성격과 적당히 관련 있는 것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채널을 잘못 만들었다 싶으면 그 채널을 해지하고 다른 채널을 만들어서 쓰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암튼 필요 정보 입력을 다 하셨으면 하단에 발행 버튼을 눌러 채널을 만들기를 완료합니다.

 

 

 

채널 만들면 이렇게 목록이 뜹니다. 캡처 뜨면서 해야 되는데 그 생각을 못하고 만들어서 이미 만든 채널이 3개나 있습니다. 어쨌든 만든 채널 목록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이제 보드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럼 만든 채널 목록을 클릭해 주세요

 

 

  채널 클릭하고 들어가면 왼쪽에  관리자 메뉴가 보입니다. 설정의 창작 채널 관리를 클릭합니다.

 

 

창작 채널 관리로 들어가면 여러분 로그인한 아이디로 만든 티스토리며 유튜브를 연동할 수 있게 정보가 뜹니다. 그럼 여기서 오른쪽 티스토리 연동 버튼을 눌러서 연동 활성화를 시킵니다. 설정 다 끝났으면 왼쪽 상단에 보드 창작을 눌러 아까 채널 목록 페이지로 갑니다.

 

 

 

 

 

지금 한건 일단 여러분이 만든 채널에서 보드만들 때 티스토리 글을 보드에 담을 수 있게 연동하는 작업을 한 것입니다. 채널 목록에 여러분이 만든 채널이 뜨는데 앞서 설정 끝낸 채널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클릭하고 들어가면 오른쪽 상단에 새 보드 만들기 버튼이 뜹니다. 클릭해서 보드를 만들어 줍니다.

 

 

 

오른쪽에 티스토리 탭을 누르면 여러분이 티스토리에 올린 포스팅 목록이 뜹니다. 우선 왼쪽에 보드 제목과 보드 설명을 적어 놓습니다. 앞에 채널과 비슷하게 만들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오른쪽 포스팅 목록에서 티스토리에서 같은 카테고리 안에 있는 글들을 담으면 됩니다. 그런데 한 보드에 10개 포스팅만 담을 수 있어서 보드 발행하고 또 보드를 만들어 10개 담고 이런 식으로 해야 합니다. 같은 성격의 글을 담는 거라 저는 같은 채널의 보드를 또 생성할 때 설명다 똑같이 했습니다. 구분하고 싶으면 보드 제목에 1,2  어떤 식으로든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편할 데로 하시면 됩니다.

 

다 담았으면 하단에 발행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드 성격과 맞는 카테고리 두 개를 선택하고 발행하기를 눌러 보드를 완성합니다.

 

 

 

 

보시면 보드 목록에 발행한 보드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 하나를 만들어서 두 개가 됐습니다. 한 채널에 보드 두 개  결국 카테고리 글 10+10 총 20개를 담은 겁니다.

 

 

보드 발행을 할 때마다 카톡이 오는데 지금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발행한 보드에 담은 글 목록 10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보드 제목과 설명이 나오고 담은 글 10개의 목록이 카카오톡에서 확인이 됩니다.

 

이제 카카오 뷰 메인에 글이 걸리거나 이용자들이 검색해서 들어오면 여러분 티스토리 방문자로 유입되는 되는 것입니다.

 

 

 

 

[긴급 업데이트] 오늘 살펴보면서 발견한 중요한 것이 있어 업데이트합니다. 보시면 위에도 하나 업데이트했고, 하나 추가할 중요 사항을 발견해서 수정합니다.

 

위에까지만 하면 노출이 덜 됩니다. 검색 노출 활성화해주셔야 하는데 그 부분 올리겠습니다.

 

 

만드신 채널에 들어가셔서 왼쪽 설정에 채널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공개 설정에 검색 허용을 on으로 바꾸어 주고 확인을 눌러 완료합니다. 이제 만든 채널의 검색 노출을 위한 준비는 다 끝났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