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카카오뷰

카카오 뷰 채널 25일차 운영 TIP

by 노마드힐링 2021. 10. 24.
반응형

카카오 뷰 채널 운영 TIP

카카오 뷰 채널 특성에 따라 최종 티스토리 유입 비율 차이가 많이 남
카카오 뷰 채널은 한번에 다 생성하지 말고 시간을 갖고 순차적으로 만드는 것이 좋아 보임
카카오 뷰 채널 친구 수천명은 돼야 카카오 뷰 채널 메인 노출이 없을 때도 방문자 수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날 듯
카카오 뷰 운영 꾸준히 하다 보면 카카오 뷰 메인 노출 시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음

구독자를 늘리고 꾸준히 포스팅하다 보면 구독자 유입, 검색 유입, 다음 메인 노출 유입 등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카카오 뷰 채널 유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뷰 채널은 1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드 발행은 정책이 바뀌어서 한 채널당 하루 20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카카오 뷰를 운영하다 보면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 채널을 발행하면 처음 노출은 어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노출이 줄어들고 유입이 많이 줄어들거나 끊기게 됩니다.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기다리다 보면 다시 노출이 되고 유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카카오 뷰 채널도 메인에 얼마나 가깝게 노출되느냐에 따라 노출 수 및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좋은 자리 배치는 시스템에 의해서 랜덤 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특성을 감안해 카카오 뷰 채널은 한 번에 다 만들지 말고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만들어 다른 채널 유입 끊겼을 때 또 다른 채널은 유입이 되도록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채널은 카테고리별로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뷰 채널 특성에 따라 최종 블로그(티스토리) 유입까지 비율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요리, 먹방, 여행 등 누구나 접하기 쉽고 즐길 요소가 많은 것은 카카오 뷰 보드 노출수 대비 최종 티스토리 유입 비율이(5~10%) 비교적 높은 편인것 같으나 전문적이고 생소한 소재(예:블로그 노하우)의 포스팅은 보드 노출수 대비 최종 티스토리 유입 비율이 0.5~1% 내외로 낮게 나왔습니다. 그러나 채널 친구 증가는 전문적인 소재가 높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채널 친구가 많으면 노출이 적어도 유입이 어느 정도 발생할 것으로 보였으나 꾸준히 업데이트하는데도 채널 친구 200명 정도에 하루 3~4명 정도 유입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얻지 못했습니다.  채널 친구로부터의 유의미한 유입이 발생하려면 채널 친구가 수천 명은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다시 노출이 많이 됐을 때 친구가 계속 늘어나는 것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친구 유입은 채널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 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채널 유입이 한동안 끊겼다 다시 발생했습니다. 현재 4개의 채널을 만들어 운영 중인데 그중 두 개의 채널에서 하루 동안 각각 1만 정도의 노출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대략 2만 명 노출 대비 최종 티스토리 유입이 5% 정도 1000명 정도 발생했습니다.

평소 1500명 내외의 방문자가 있었는데, 카카오 뷰 채널 유입에 힘입어 티스토리 운영 4개월 만에 하루 2600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했습니다.

 

채널 하나당 하루 1만 노출로 메인에 배치된 것 같지는 않고, 카카오 뷰 스크롤을 어느 정도 내리다 보면 찾을 수 있는 곳에 노출된 것 같습니다. 하루 5만 이상 채널 노출이 발생하면 메인에 일정 시간 이상 배치되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메인에는 노출된 적이 없지만 카카오 뷰 채널 운영을 꾸준히 하다 보면 간간히 카카오 뷰 좋은 위치에 배치돼서 높은 방문자 유입으로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1일 구글 애드센스 수입은 CPC가 평소 대비 많이 낮았지만 많은 방문자 수에 힘입어 광고 클릭수가 월등이 높게(현재까지 최고) 나타나며 지금껏 하루 최고 수익은 아니지만 높은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