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페/메타마스크

거래소 상폐된 코인(루나코인등) 개인 지갑으로 옮기기

by 노마드힐링 2022. 5. 21.
반응형

거래소 상폐 시 상폐된 코인(루나 코인 등) 개인 지갑으로 이동하는 방법

상폐된 코인을 다른 거래가 되는 거래소로 옮기거나 개인 지갑으로 옮겨 놓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상폐된 코인을 개인 지잡으로 옮겨 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먼저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상폐된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옮겨 놓는다는 것은 기존 거래소들에서는 더 이상 거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될 텐데요. 언제 다시 재상장돼서 부활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이미 그 코인이 신뢰를 잃어서 힘들지 않을까요?(각자 판단할 문제이긴 합니다.)

 

기존 거래소에서 거래가 안돼도 개인 지갑을 덱스(현금으로 사고팔 수는 없지만 코인끼리 교환이 가능한 거래소 예:유니 스왑, 팬케이크스왑등)에 연결해 거래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더더욱 상폐된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상폐되기 전에 현금으로 바꿔놓고 이더리움이나 바이낸스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옮긴 다음 개인 지갑을 덱스에 연결해서 가지고 있을 코인을 덱스에서 구매해도 되니까요(어떤게 더 가성비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거래소에서도(스팟) 덱스에서도 거래가 안된다면 이 경우는 특히 더 이상 무용지물일 텐데 굳이 들고 있을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코인 특성상 코드 몇 줄이면 상품권 찍어내듯 만들기 쉽다고 하는데... 암튼 각자가 판단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거래소 코인을 지갑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에 제가 해봤던 빗썸(스팟거래소)에서 개인지갑(메타마스크)으로 코인을 옮기는 방법을 예로 들겠습니다.

 

빗썸에서 개인 지갑인 메타마스크로 옮기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빗썸-> 개인 지갑(메타 마스크) 

빗썸-> 바이낸스 거래소->개인지갑(메타마스크) 

 

보시는  것처럼 직접 송금하는 방법과, 바이낸스 거래소를 경유지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빗썸에 출금을 살펴보면

 

개인 지갑에 옮길 코인을 선택한 후 개인 지갑 주소를 출금 주소에 붙여 넣기 합니다. 보시면 코인 오른쪽에 메인 넷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메인 넷을 지원하는 거래소끼리만 송금이 가능할 겁니다. 개인 지갑은(메타 마스크는) 지원하지 않아 바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바이낸스 거래소를 거쳐 개인 지갑으로 옮기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보내고 싶은 코인이 거래가 되고 개인 지갑으로 송금 네트워크가 지원된다면) 빗썸-> 바이낸스-> 메타 마스크로 옮기시면 됩니다.

 

반응형

 

 

바이낸스 같은 경우는 보통 메타마스크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네트워크를 추가하면(BEP-20 기반) 웬만한 코인은 개인 지갑(메타 마스크)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이용이 가능한 코인인지 바이낸스 코인 출금에서 네트워크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네트워크 추가하는 방법은 제 블로그 가상화폐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아니면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찾아보시면 추가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빗썸에 팬케이크스왑 BEP-20네트워크 지원 즉 개인지갑(메타마스크) 입출금 지원

빗썸 팬케이크스왑 코인은 팬케이크스왑 덱스에서 거래되는 기본 코인인데 보시면 BEP-20으로 메타마스크(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네트워크로 모드)로 송금이 가능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빗썸에서 <-> 메타마스크로 입출금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시면 빗썸 출금 주소에 개인 지갑(메타 마스크) 주소를 입력하면 정상 주소로 표시가 됩니다. 이 경우는 직접 입출금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도 모르니 소량의 코인을 먼저 입출금 해 본 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 지갑(메타 마스크)으로 직접 입출금이 가능한 경우는 위와 같이 메인넷이 아니라 BNB Smart Chain(BEP-20) 또는 Ethereum 이더리움(ERC20) 표시가 있어야 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코인 입출금

보시면 바이낸스 거래소 같은 경우는 두 가지 송금 네트워크를 다 지원하고 있어 대부분의 코인을 개인 지갑(메타 마스크)으로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이동시키려면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용하고 있는 거래소에서 직접 개인 지갑으로 이동이 안 되는 코인은 바이낸스 거래소 접속 후 인출 모드에서 코인을 선택 후 위와 같은 네트워크가 지원되는지 확인한 후 빗썸 또는 업비트 등 <->바이낸스 <->개인 지갑 이런 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루나 코인은 현재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도 지갑으로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바이낸스에서만 거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바이낸스에 루나가 재상장되어서 거래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금거래가 아니라 BUSD코인과의 스왑 형식인 것 같습니다.

 


 

코인을 개인 지갑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요약해 보자면 거래하는 거래소에서 출금 주소 유효성 검사와 네트워크가 지원되는지 확인이 안 되면 메타 마스크를 지원하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확인해 보고 된다면 바이낸스 거래소를 거쳐 개인 지갑으로 옮기면 되겠습니다. 반대의 경우는 거꾸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메타마스크는 처음 설치 시 ERC20 이더리움 기반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네트워크 추가를 해서 BEP-20(바이낸스 코인 기반) 네트워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팬케이크스왑(덱스)에 개인지갑 연결해 코인스왑가능

 

이더리움이나 바이낸스 코인 같은 기반 코인은 개인 지갑을 덱스에 연결해 코인끼리 스왑 할 때 가스비로 활용이 됩니다. 그래서 거래를 위해서 기반 코인은 항상 일정 수준 개인 지갑에 유지하셔야 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각자 본인들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