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블로그문제

애드센스 광고 안 나오는 게시물 문제 해결 방법.[크롤러 크롤링 구글 서치콘솔 색인 요청]

by 노마드힐링 2022. 10. 24.
반응형

100%는 아니나 어느 정도 광고 다시 나오는 거 확인했습니다.

일단 광고가 나오려면 애드센스 크롤러가 크롤링을 제대로 해야 한다.

크롤링은 보통 새 글 작성 시 또는 업데이트되었을 때 이루어진다

그래서 애드센스 크롤러가 정상적이었을 때는 새 글 작성하면 크롤링이 발생해서 빠르면 1시간도 안돼서 광고가 붙곤 했었다. 

 

또한 이전에 게시글 살펴보다 광고 안 나오는 것은 수정 발행하면 다시 광고가 나오곤 했는데, 업데이트하면 크롤링이 발생해서 그런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 서치콘솔 도움말

이것은 구글 서치 콘솔 도움말에 있는 검색 크롤링에 대한 설명인데 밑줄 친 곳을 보면 나와있다.

물론 구글 크롤러 하고 애드센스 크롤러와는 다른 시스템이다. 하지만 시스템 돌아가는 원리는 비슷하다고 본다.

그리고 서로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본다.

 

현재 티스토리를 보면, 다시 광고가 붙기 시작했다. 예전처럼 빨리는 아니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 새 게시글에 광고가 붙는다. 

 

이것은 어느 정도 시스템이 돌아왔다는 것이다. 물론 아직 예전 같진 않지만... 이전에 새 게시글에 일정기간 광고가 아예 안 붙었었는데, 그때는 이 방법을 썼어도 안 됐을 거로 생각한다. 이런 방법은 어느 정도 시스템이 돌아가야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새 게시물에는 애드센스 크롤러가 본연의 임무대로 잘 캐치해서 크롤링이 어느 정도 잘 이루어지는 것 같다. (물론 예전 같지 않지만...)

 

근데 문제는 광고가 나오다 안 나오는 게시물이다.

 

광고가 안 나오는 게시물을 보면 이미 구글 색인은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문제가 없으니 나중에 광고가 다시 나오겠지 하고 넘어가기 일쑤다.

 

애드센스 시스템은 사람하고 성향이 비슷한 것 같다. 새로운 게시물은 비교적 잘 챙기면서 지나간 건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나는 예전에 게시물을 살펴보다 광고가 안 나오는 것들은 다시 수정 발행을 눌러봄으로써 해결하곤 했다.

 

이전에도 이것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한 적이 있다. 그때는 왜 그렇게 하면 광고가 다시 나오는지 몰랐다. (블린이 시절이라 크롤러 크롤링 개념을 잘 모르던 시절이라)

 

답답해서 한 행동이었는데, 그게 통한 것이었다. 물론 그때는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크롤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절이었다. 

 

어쨌든 100% 다 광고가 붙는 것은 아니었지만, 상당수 광고가 다시 보였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크롤러는 크롤링을 제대로 끝내지 못한 최근 게시물에 대해선(크롤링 오류 발생) 여러 차례 시도해서 문제가 해결되면 광고가 붙곤 하지만, 이미 크롤링이 완료된 게시물에 광고가 붙지 않는 건 재 크롤링을 언제 할지, 하긴 하는 건지 알 수 없다. 그래서 계속 광고 없는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가만히 놔두면 계속 안 나올 가능성이 높다. 

 

방문자가 많지 않은 게시물이면 크게 상관없지만, 꾸준히 방문자가 유입되는 게시물들이라면 수익에 악영향을 준다.

 

서치콘솔 재 색인 요청

이때는 크롤러에게 강제로 신호를 줘 보는 게 좋겠다. 다시 수정 발행해 본다거나 아니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다시 해보는 것인데, 수정 발행보다는 서치 콘솔에서 작업하는 게 여러 모로 편한 것 같다. 본문을 수정 발행하다 보면 본문 중간 광고 코드가 사라져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도 생기지만, 서치 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하는 것은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원칙은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할 때는 광고가 안 나오는 게시물은 색인이 이미 생성되어 있어도 재 요청한다. 이렇게 했을 경우 100%는 아니지만 짧게는 한두 시간, 혹은 하루 정도 지나서 광고가 다시 보이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구글 크롤러에 재요청 함으로써 애드센스 크롤러에게도 영향을 주기 위함이다. 서로 같은 시스템은 아니지만 공유하는 시스템 자원도 있으므로, 애드센스 크롤러에게도 재 크롤링 하도록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그런데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 지 얼마 안 된 페이지는 오류 문제가(서버문제) 자체적으로 해결돼야 크롤링 문제가 해결 됨으로 이때는 색인요청은 해결책이 되지 못할 수 있다. 그런 것은 오류가 해결된 뒤에도 저절로 광고가 안 붙는 경우에 해보는 게 좋겠다.

 

이전에 크롤러 오류가 났을 때 해결책으로 색인 요청하는 방법이 많이 소개됐는데 효과가 별로 없었던 것은 크롤러 오류는 크롤러 자체 문제라기보다 일시적으로 크롤링을 막는 서버 측 문제이기 때문으로 문제가 해결되기까지 다시 크롤링 시도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크롤링 오류 발생한 페이지는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재 크롤링이 이루어져 광고가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냥 놔두는 거랑 크게 차이가 없던 것으로 생각한다.

 

색인요청 방법 이외에도 내용 수정 하고 재 발행해 보는 방법도 있다. 이는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 크롤러는 변화를 감지하고 재 크롤링 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색인 요청은 하루에 20개 정도로 제한이 되어 있다.

 

광고 안 나온다고 무조건 구글 서치콘솔 색인 재요청 해보는 것이 아니라, 

 

 

 

인기 순위 위주로 우선 체크해 보는 방법, 아니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통계를 바탕으로 페이지뷰가 높은 순서대로 체크해 보면서 실행하는 게 좋겠다.

 

이것은 지금 직접 하고 있는 방법으로 1일 이내에 어느 정도 즉각적인 효과를 보고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단 pc경로 위주로 효과를 보았고, 모바일 경로에 효과는 잘 모르겠다.

 

 

요약: 크롤링 오류는 서버 문제인 경우가 많아 문제가 해결되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서치 콘솔에서 색인 요청해도 별 효과 없는 경우가 많은데 서버 문제가 해결 안 돼서 그런 것으로 판단된다. 서버 문제 해결되면 크롤링 오류는 저절로 해결되니 색인 요청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얼마 전까지 아예 새 게시물에 광고가 안 붙었었는데 이때는 애드센스 크롤러가 서버 문제가 심각하다 판단하여 크롤링을 아예 멈춘 것으로 판단된다. 이때는 뭔 짓을 해도 광고가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실제로 먼 짓을 해도 거의 안 나왔다.)

 

그런데 지금은 어느 정도 서버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이는 게, 새 게시물을 발해하면, 빨리는 아니지만 며칠 지나면 광고가 붙긴 한다.

 

광고는 크롤링과 재 크롤링이 정상적으로 발생했을 때만 광고가 제대로 송출된다. 서버 문제가 해소되어 저절로 재 크롤링이 정상적으로 발생해 광고가 다시 송출되는 것도 있다. 반면에 이미 크롤링이 완료된 게시물인데 광고가 안 나오는 것들도 있다. 이때는 강제 재 크롤링이 필요해 보인다. 가만히 놔두면 일단 그 게시물에 재 크롤링이 발생할지도 의문이고, 발생한다고 해도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때는 재 크롤링이 발생하도록 환경 변화를 줘 보는 게 좋겠다. 게시물을 수동 발행해 본다거나, 구글 서치 콘솔에서 구글 크롤러에게 색인 요청(크롤링)함으로써 애드센스 크롤러에게도 영향을 주어 재 크롤링하도록 유도해 보는 것이다.

 

색인 요청은 하루 20개로 제한이 있으므로 페이지뷰 인기순위에 따라 체크해보고 우선순위를 만들어 실행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