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수익분석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고소득 전업 가능 할까?

by 노마드힐링 2023. 4. 1.
반응형

블로그 수익과 관련된 자료 방출

블로그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무엇에 신경을 써야 수익이 증가할까?

 

애드센스와 관련된 카더라도 많은데 뭐가 맞는 걸까?

오늘 애드센스 수익 데이터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블로그 수익을 얘기할 때 한 가지 오류를 범하는 것이 있습니다.

수익은 각각의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건데 페이지 별로 따로 생각 않고, 자꾸 사이트 전체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평균 이탈률, 체류시간을 수익과 연관시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포럼에 가보면 이따금 짧게 머물고 가는 사람들과 댓글 성의 없이  짧게 쓰고 가는 사람들 때문에 평균 체류시간이 떨어지고, 이탈률이 높아져 cpc가 떨어지고 수익이 나빠지는 거 아니냐고 하소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게 정확히 수익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겠지만 데이터 상으론 큰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검증되지 않는 카더라에 세뇌되어 우리 자신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금 보시는 자료는 오늘 현재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수익 관련 데이터입니다.

 

수익이 가장 높은 것부터 차례로 정렬했습니다.  보시면 수익은 페이지별로 이렇게 발생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이탈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나? No 이탈률 비교적 높지만 게시글에 따라 수익이 잘만 나고 있습니다.

평균 체류(세션) 시간이 수익에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나? No 체류시간과 상관없이 수익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게시글의 주제나 성격에 따라 차이 나는가? Yes 대체적으로 cpc 높다고 소문난 주제들에서 수익이 발생할 때는 수익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가장 위에 있는 게시글은 돈과 관련된 주제입니다. 예전에 써 놨던 게시글인데, 오늘 오랜만에 방문자가 어느 정도 유입되며 가성비 높은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결론은 이탈률과 체류시간이 평소 우려대로 수익에 영향을 주는 거 아닌가 생각도 들겠지만, 그동안 데이터를 살펴본 바로는 신경 써야 할 만큼 눈에 띄는 연관성을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각각의 페이지에 포스팅한 게시글 주제와 성격입니다. 좀 더 이어서 살펴보면,

 

오늘/ 어제/ 일주일 평균

 

 

오늘 전체 평균 체류 시간입니다. 29초로 비교적 짧습니다. 어제 그리고 일주일 평균과 크게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페이지뷰도 어제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오랜만에 rpm 10을 넘었고 그만큼 총수익도 좋습니다. 

 

차이는 단 하나 수익이 발생한 페이지 구성이 달랐습니다.

 

수익은 위에서도 확인되듯 페이지별로 발생합니다. 

 

페이지 차이는 크게 돈과 관련된 것이랑 나머지로 보셔도 됩니다. 나머지도 뜯어보면 상대적으로 조금씩 차이나지만, 돈과 관련된 글과 차이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cpc가 큰 재료들은 방문유입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3개월 6개월 기간설정해서 보면 총수익이 높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국 cpc는 작아도 방문자 유입이 원활한 재료들이 오래 놓고 보면 더 나을 때가 많습니다.

 

지금껏 블로그 운영하면서 분석 관찰하며 얻은 결론

1. 수익에 있어 이탈률, 체류시간은 큰 요소가 아니다. 체류시간보단 1 방문이 블로그 지수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페이지에 콘텐츠는 충분히 담아야 한다. 광고가 잘 안 나올 수 있다.

2. 가성비는 확실히 돈과 관련된 재료가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다. 그런 재료에 방문자 유입 또한 많다면 고수익 블로그가 될 수도 있겠다.

3. 가성비 좋은(돈) 재료에 방문자 유입이 많으면 좋겠지만, 방문자 유입이 쉽지 않다. 대부분은 거의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꾸준히 수익 내는 데는 cpc는 낮아도 트래픽 꾸준히 발생시킬 수 있는 재료들이 나쁘지 않다. 그만큼 트래픽을 많이 키우면 된다.

4. 이슈글은 유통기간이 짧아 정말 빅 이슈(일주일 안에 2000 조회수 이상) 아니면 수익에 그렇게 크게 도움이 안 된다.

5. 글을 삭제해도 블로그 지수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꾸 이상한 카더라 믿지 말자. 단 삭제된 게시글에서는 더 이상 방문 유입이 사라지니 그만큼 방문자 수는 감소할 수 있다. 꾸준히 포스팅해서 방문자수 다시 늘리면 된다.

6. 블로그 누적은 사이트 성격에 따라 각각 어느 정도 범위와 맥스가 결정되는 것 같다. 오래 했는데도 방문자수가 정체된다면 그게 그 블로그 한계일 가능성이 높다. 트래픽을 키울 수 있는 다른 방법과 재료들을 찾아야 한다. 단순히 오래 한다고 계속 누적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어느 시점부터는 관리시간이 줄어들면 방문자 유입은 반대로 줄어든다. 가끔 메인이나 이슈 타서 방문자수가 폭증할 뿐.. 이는 검색 알고리즘이 그렇게 설계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7. 블로그로 큰돈을 못 벌고 있는 건 어찌보면 당연하다. 99.99%는 몇만 원에서 몇십만 원 수익이 대부분일 것이다. 또한 포스팅하는데 최저 시급도 안 나온다. 오래 해도 마찬가지일 경우가 많다. 블로그를 어느정도 키운다음 나중에 내버려 둬도 꾸준한 블로그 연금이 나오는 것을 꿈꿀수 있지만, 게시글마다 시기는 다르지만 유통기간이 존재해 오래 지속 되기 힘들다. 매일 엄청나게 많은 경쟁 키워드들이 포스팅된다. 검색 노출 경쟁에서 일정 수준 방문자수를 유지하려면, 포스팅하는데 계속 신경 써야 한다. 돈을 많이 벌고 있다는 사람들은 아주 손에 꼽히는 극소수이다.그것도 얼마나 계속 유지 될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쉽게 돈 벌 수 있다는 마케팅에 현혹돼서 많은 돈 쓰지 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