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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블로그/서치콘솔애널리틱스

구글 검색엔진(서치콘솔) 등록후 색인 게재순위 클릭수 검색유입 변화량 보고서

by 노마드힐링 2021.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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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 콘솔(검색엔진) 등록 후 4개월 동안 각종 지표 변화량 

구글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등록한지 4달 정도 되었습니다. 처음에 검색 유입이 거의 없었는데 많은 양은 아니지만 요새는 그래도 구글로부터 꾸준히 60 내외의 검색 유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미약하지만 초기 검색 유입이 없는 날도 많았는데 검색 유입이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면서 장기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구글서치콘솔 등록하고 구글 색인이나 게재순위 클릭수 등과 관련한 그동안의 검색 유입 변화량이 어떻게 변화고 있는지 공개해 볼까 합니다. 제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티스토리 시작 한지 얼마 안 되는 분들에게 참고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데이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가 공개하는 데이터는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의 개인 데이터라 구글 검색 유입의 정석도 기준도 아닙니다. 데이터 변화는 각자의 티스토리 성격에 따라 많이 차이 날 수도 있음을 먼저 알려 드립니다. 그러니 하나의 사례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구글 검색 엔진 등록은 서치콘솔을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하고 나면 해줄 것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카테고리를 찾아보시면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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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구글 서치콘솔에서 해줄 것이 있다면 저 같은 경우는 서치 콘솔 등록(2021.8.19) 후 추가로 사이트맵을 한번 업데이트(2021.10.31) 한 적이 있습니다. sitemap.xml을 사이트맵 url에 입력란에 입력 후 제출을 누르면 됩니다.(업데이트 관련된 내용도 제가 작성한 포스팅에서 찾아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는 구글에서 클릭한 숫자입니다. 곧 티스토리 유입숫자를 나타냅니다. 아래는 색인 생성 숫자입니다.

 

사이트맵 업데이트 한 이유는 티스토리 포스팅 숫자는 늘어났는데 구글 색인 생성 숫자가 어느순간부터 늘지 않고 있어 살펴봤더니 검색로봇이 사이트맵을 참고 못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갱신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진행했고(sitemap.xml입력 후 제출) 사이트맵 업데이트 후 로봇이 사이트맵을 수시로 참고하고 색인 생성이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이트맵 읽은 날짜가 수시로 갱신되면 정상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그래프는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으로 게시물 노출숫자와 클릭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클릭수는 구글로부터 티스토리 검색유입량으로 보시면 됩니다.

구글 검색 유입과 관련해 위에 그래프 보시면 처음에는 평균게재순위도 낮았고 생성된 색인  숫자도 적어 클릭수가 적었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에서 보시면 상단의 평균 게재순위라고 있는데 숫자가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말 그대로 노출된 게시물이 상위 몇 번째 노출되었는지에 대한 평균값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게시물별로 각각의 게재순위를 확인 하고 싶으시면 상단의 게재순위를 클릭한 후 하단 오른쪽 안테나 모양을 클릭 후 체크박스의 게재순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구글 검색 유입 증가가 천천히 증가 하고 있는데 티스토리 시작하고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한지도 몇 개월 안돼서 그런 듯 보입니다. 색인이 잘 생성되고 평균 게재순위가 높아지면 구글 검색  유입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검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얼마 전부터 티스토리에 사진 업로드 시 용량 크기를 줄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 상위 노출에 사이트 로딩 시간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으니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또한 얼마전에 포스팅한 것이 있으니 제 블로그 관련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네이버나 구글로부터의 검색 유입은 검색로봇(크롤러)의 데이터 수집->색인생성->게시물 검색 노출을 위한 최적화 과정 등을 거치는 시간이 티스토리와 같은 회사인 다음에서 검색 노출되는 것보다 오래 걸리는 것이 일반 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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