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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수익분석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기 개선 방안(직접 해본 것들 위주 종합정리)

by 노마드힐링 2022.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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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직접 해본 수익 개선 방안들 종합정리

그동안 티스토리 운영해 오면서 애드센스 수익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해 왔습니다. 아무런 효과도 못 얻고 부작용만 났던 것에서부터 그래도 나름 효과를 봤던 것 까지..

 

그럼 개인 적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던 것과 그래도 나름 수익 개선에 도움 되었던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 효과를 보지 못한 것들

남들은 효과를 봤다는 카더라가 있는데 저는 효과를 보지 못 했습니다.(운이 좀 따라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에 있는 광고 제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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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실험

 

기본원리는 둘 다 단가가 낮다고 판단되는 광고를 차단해 평균 CPC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그런데 생각대로 낮은 단가의 광고가 차단됐다고 해도 효과를 못 볼 수 있습니다.

 

차단한 광고만큼 아니 그보다 단가가 낮은 광고 또한 무수히 많은데 그것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오히려 cpc가 떨어지는 부작용만 겪다 다시 원복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도 효과를 봤다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시도는 해볼 만 한데 너무 큰 기대나 맹신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위에 언급한 광고 차단 방법은 이전에 자세히 포스팅해 놨습니다.)

 

제가 그래도 효과를 본 것은 포스팅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단가(CPC)*클릭수입니다

 

광고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은 CPC에 영향을 주려는 목적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운영해 본 결과 CPC는 랜덤에 가깝다고 봐야 합니다. 원하는 방행대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시도할 만한 방법은 있습니다. 비교적 광고 단가가 높다는 주제로(돈과 관련된 것)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관찰 분석을 통해 그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연관성을 찾았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데이터를 공개하겠습니다.

 

우선 페이지별로 수익을 알아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동하는 부분은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것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 메뉴> 행동> 게시자> 게시자 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게시자 수익 항목탭을 클릭하면 수익을 내림차순으로 불 수 있습니다.

왼쪽 보조 측정기준에서 옵션을 페이지 제목으로 선택하면 페이지 url 옆에 포스팅 제목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지금은 찾는 사람이 거의 없어 수익이 발생하지 않지만 한동안 수익에 도움을 주었던 포스팅입니다. 보시면 좌측에 페이지로 url를 확인할 수 있고, 페이지 제목으로 어떤 포스팅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여러 데이터 항목이 나와 있는데 페이지뷰 수로 이 페이지에 다년간 숫자를 알 수 있고, 게시자 클릭수로 광고 클릭수를 알 수 있는데 숫자가 높은 것들은 무효클릭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중 소수만 인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은 클릭수가 2건밖에 안되니 최소 1회는 인정이 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수익이 2달러가 넘으니 cpc가 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날인데 여전히 높습니다.

이때가 확인한 것 중에서는 가장 높은 단가를 기록했던 것 같습니다. 

 

이때 돈과 관련된 글들을 좀 썼었는데 그중에 하나에서 방문자가 발생하고 수익도 높게 발생했었습니다.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애드센스 수익 보고서에 cpc가 평균값으로 나오다 보니 그것을 보고 거꾸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pc가 결정되고 수익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카더라가 많은데 그중 체류시간이 수익과 연관되어 있다고 잘못 오해하고 도움 안 되는 분들은 오지 않았으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관찰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체 평균 체류시간과 단가와의 관련 성은 찾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체류시간이 낮을 때 수익이 훨씬 높았던 적도 많습니다. 체류시간 깎아먹는 사람들 많아도 체류시간이 낮아도 수익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가령 체류시간이 영향이 있다고 해도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다른 방문자들과 관련이 없다는 말입니다.(이 부분에 대해 이전에 자세히 포스팅 해 놓았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은 독립적으로 발생해서 합산되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수익은 개별 페이지별로 어떤 방문자가 방문했는지에 따라 다르다는 것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결국 잠깐이라도 왔다 가면서 수익을 발생시킨다면 좋은 것입니다.

 

또한 방문자는 많을수록 페이지 조회수가 올라가 오히려 검색순위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고 작은 수익이라도 발생해 전체 수익을 높이게 됩니다. 

보시면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전체 평균 cpc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체 평균 cpc와 앞에 언급한 페이지 개별 cpc와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10배 내외로 차이가 많이 나네요) 그만큼 페이지별로 cpc는 천차만별이고 결국 평균은 그것을 다 합산해서 나오는 것입니다.

 

하루 동안 수익은 어떤 방문자가 어느 페이지를 조회하고 수익이 발생하는지에 따라 0.01 아니 0달러에서~3달 이상까지 다양한 cpc로 수익이 나는데  애드센스 보고서는 각 페이지별로 발생한 수익을 합산해 나온 결과 값입니다. cpc 평균은 수익 나는 각각의 페이지 하나하나가 높아야 올라가는 것입니다. 즉 단가가 높은 페이지 비율이 높아야 합니다. 그래서 cpc에 대한 접근 방식은 전체가 아닌 각각의 페이지별로 접근해야 문제를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cpc를 높이려면 페이지별로 광고와 방문자에 영향을 주는 포스팅 주제와 내용 선택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포스팅하다 보면 자신이 관심 있는 글 위주로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과 관련된 포스팅이 단가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찾아서 쓰게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또한 돈과 관련된 글이 단가가 높은 경향이 있는 것이지 모든 글이 해당되는 것도 아닙니다. 

 

 

 

 

돈과 관련된 글을 썼을 경우 대체적으로 단가가 높았던 것은 사실이나 그냥 다른 글들과 별반 차이 없거나 높아도 많이 높지 않은 글들 또한 많았습니다. 또한 돈과 관련된 글이라도 방문자가 0인 경우도 많아 아예 수익이 안 나는 페이지도 많았습니다. 돈과 관련된 몇 개 글을 썼다고 해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수익이 발생하면 높은 경향이 있어 관련 글의 비중을 높인다면 수익을 높이는 유효한 수단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의 방법은 앞에 언급한 것처럼 복잡하지도 않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단가(CPC)*클릭수입니다

어려운 단가 높이기 전략보다 클릭수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첫째 포스팅 꾸준히 많이 해서 방문자수 늘리기(클릭수는 방문자에 어느 정도 비례합니다.)

포스팅을 꾸준히 많이 하다보며 그중에 검색 유입이 발생해서 전체 방문자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 클릭수도 상승하고 이는 수익 증가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둘째 본문에 광고를 적당한 간격으로 넣기(광고 클릭률을 높이면 클릭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웃 구독자 님들 티스토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광고 넣기에 소극 적이신 분들이 있습니다. 광고도 하나의 이미지라 생각하고 이쯤 이미지 있으면 괜찮지 않나 하는 정도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많은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중간중간에 변화가 좀 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들에 광고를 넣으면 도움이 됩니다. 광고를 많이 넣으려면 본문이 길어야 유리하므로 포스팅을 길게 작성하거나 이미지 사용을 늘려 중간중간에 광고를 넣을 수 있는 텀을 만드는 것이 유효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저의 경우는 코드 관리의 편리성을 위해 본문 광고는 첫 번째는 에디터 광고를 넣고 그다음부터는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를 넣었습니다. 광고 관리 포스팅을 이전에 자세히 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광고 클릭률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꺼진 분들 다시 보자(광고 안 나오는 페이지 확인해 보자)

포스팅을 한번 하면 그다음부터 관리 안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번거롭지만 수정할 것이 있으면 수시로 수정을 합니다.(카더라에 따르면 수정 자주 하면 좋지 않다고 하지만 근거가 거의 없습니다. 이에 관련된 포스팅도 이전에 자세히 분석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특히 광고가 안 나오는 페이지는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수정 버튼이라도 눌러 광고가 다시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그래도 안 나오면 내용을 조금 수정해 봅니다. 그러면 대부분 광고가 잘 나옵니다. 그런데 수정할때 광고 코드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html 모드로 광고 코드를 확인하고 사라졌으면 다시 넣어야 합니다. 수정후에 발행하기 전에는 수시로 html모드로 광고 코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정하다보면 코드가 사라집니다. 매번 코드를 넣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부분에 대한 관리를 위한 포스팅은 이전 광고 관리 포스팅에서 찾아보시면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많아지면 관리하기 힘드니 방문자 많은 순서대로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문자수 순위는 티스토리 방문 통계> 인기글 20위까지 나오는 것이 있어 그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페이지뷰 항목을 클릭하면 방문자수 높은 순위 기준 내림차순으로 확인 할 있습니다.

더 확장해서 확인하고 싶을 때는 위에 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 메뉴> 행동> 게시자> 게시자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보는 리스트 숫자 조절은 우측 하단 행표시 옵션으로 조절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광고가 제대로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서 클릭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1월 1일 기준입니다. 12월까지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점은 클릭률이 높아지면 광고 단가가 떨어지는 경향도 보이는데, 저의 경우 그런 것을 감안해도 클릭률 상승으로 인한 이점이 더 작용하여 전체 수익이 개선되었습니다.

 

 

 

 

1500내외의 방문자가 꾸준히 유지 되고 있습니다.
크리스 마스 같은 연휴에 방문자가 많이 빠지는 것 같습니다.

보시면 방문자가 1500명 내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막대의 적색 부분이 검색 유입인데 어느 정도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슈만 따라다니지 않고 다양한 글쓰기를 꾸준히 해서 방문자수의 등락 폭이 큰 것 같지 않습니다. 이슈성 포스팅이 단기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지만 너무 연연해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결국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단가(CPC)*클릭수입니다 수익을 높이고 싶으면 어느 부분을 개선할지 판단해서 고민하고 노력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험적인 것들을 모아 포스팅해 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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