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수익분석

구글 애드센스 cpc 높이는 방법, 수익 높이는 방법

by 노마드힐링 2021. 10. 26.
반응형
728x170

구글 애드센스 cpc 높이는 방법, 수익 높이는 방법

 

요리, 먹방, 카페 관련 글은 검색 노출 시 어느 정도 방문자 유입이 있고, 다음 메인이나 카카오 뷰에서 높은 유입을 바라볼 수 있지만 cpc가 낮고 광고 클릭률 또한 낮은 편이다.

경제, 부동산, 금융지원, 민생지원 관련 포스팅은 방문자가 적을 수는 있지만 cpc가 높고 클릭률이 나쁘지 않으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포스팅한 글이 검색 유입이나 기타 방문자가 적어 클릭이 0이 되어 수익 발생이 없을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효과를 보려면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해야 할 듯 보인다.단 대출 관련 단어나 포스팅은 조심 검색 노출 패널티 먹을 수 있음

cpc 생각 안 하고 사람들 필요하다 싶은 포스팅 많이 해서 방문자수와 클릭수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관찰한 결과에 따르면 cpc 높다는 경제, 금융 기타 관련 포스팅을 주로 하는 분들이 방문자수가 다소 적어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 인증이 많았다.

하루 발생하는 cpc는 페이지별로 방문자별로 각각 독립적이다. 우리가 보는 cpc는 그것의 평균일 뿐이다.

 

구독자 분 중에 한 분이 cpc 높이는 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습니다. 몇 번 cpc관련 내용을 다뤘는데 다시 종합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얼마 전부터 제가 구독자님들 수익 인증한 것을 여러 건 살펴보니 요리,먹방, 카페, 여행 (계절을 타는 특성이 있어 추워지면 조회수 극감할 수 있음)소개 등을 주로 하시는 분들의 조회수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수익은 경제 금융 부동산 국가지원 관련 포스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방문자수가 젹은데도 불구하고 총수익은 훨씬 높은 걸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제가 확인한 분들은 $400 내외였는데, 방문자 하루 평균 1000~2000 기록하는 요리 먹방 관련 포스팅하는 분들이 $100 후반인 것을 감안하면 월등이 높았습니다.

 

경제 금융 관련 내용을 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방문자수는 하루 평균 1000명 근처인 분도 있었지만 500명 내외인 분도 $300달러 정도로 수익이 높았습니다. 확인해 보니 유독 국가지원 프로그램이 많았던 9월에 관련 포스팅을 통해 더 수익을 높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방문자수를 고려해 보면 다른 달도 9월만큼은 아니지만 비교적 수익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왜 그럴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요리 카페 여행을 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방문자 수 1000명이 넘는 분들 cpc가 대부분 $0.14 내외였습니다. 클릭률도 비교적 낮았습니다. 그에 반해 금융, 경제, 부동산, 민생지원 관련 포스팅 위주로 쓰시는 분들은 방문자수가 많이 적었지만 cpc가 많게는 하루 $1에 육박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클릭률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9월 달 전체 수익과 방문자수 그리고 공개한 일일 광고 클릭수 등을 고려해 볼 때 9월 한 달 전체 cpc는 $0.5~$1 내외로 짐작됩니다.

 

어떻게 하루 평균 500명 내외인데 한 달 총수익 $300달러가 가능해?

cpc가 $0.5~$1 정도에 클릭률이 어느 정도 되면 가능합니다. 제가 경험한 것을 통해 비교 설명드리겠습니다. 저의 8월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450명 내외였습니다. 그런데 첫 달 수익이 $140달러 정도 나왔습니다. 8월 전체 cpc가 $0.38이라서 가능했습니다. 더욱이 날짜를 7월 23일부터 8월 22일 한 달로 바꾸면 한달 cpc는 무려 $0.5에 육박합니다. 

 

그러니 위에 제가 관찰한 $300~$400달러는 하루 방문자 500명에서 ~1000명에 한달 전체 cpc가 $0.5~$1 정도 되고 클릭률이 나쁘지 않으면 가능합니다. 좀 더 보시겠습니다.

 

다음은 제가 애드센스 승인받고 발생한 8~10월 현재까지 cpc 통계입니다.

8월 cpc 그래프입니다. 전체 평균은 $0.38입니다.

 

 

 

 

9월 cpc 그래프입니다. 전체 평균은 $0.18입니다.

 

10월 cpc 그래프입니다. 현재까지 전체 평균은 $0.12입니다.

 

 

그래프를 확인해 보시면 8월 25일 이후로 cpc가 $0.5 이하로 낮아져서 현재까지 하루 전체 cpc가 $0.5 이상인 적이 없습니다. 

 

 7월 23~8월 22일 한 달 전체 cpc가 $0.5입니다.

 

6월 20일 티스토리 가입하고 7월 20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보시면 7월 23일부터 8월 22일까지 한달 전체 cpc는 $0.50입니다. 하루 최고 cpc는 $1.68까지 기록했고, 한 달 동안 cpc가 $0.5를 넘은 날이 10흘이나 됩니다.

 

티스토리 초기라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기능을 이용하지도 않았고, 할 줄도 몰랐습니다. (얼마 전 광고 차단 기능 사용했다 낮은 cpc가 더 낮아지는 역효과를 경험하고 다시 원복 했습니다.) 체류시간 이런 거 신경도 안 썼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체류시간은 cpc랑 관련 없다고 검증한 자료가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티스토리 승인받고 8월 중순까지 주로 앱테크 및 웹테크 그중엔 은행 관련 앱테크가 주였고, 주식이나 경제 관련 포스팅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 8월 중순부터 주제를 넓혀가며 앱테크 및 웹테크 경제 관련 포스팅은 간간히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전체 포스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줄면서(특히 광고 클릭이 발생하는 페이지에서) cpc도 함께 낮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cpc는 포스팅 내용하고 가장 관련이 있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방문자하고도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따져보면 중요한 것은 광고입니다.

 

모바일 같은 경우는 pc보다는 포스팅 내용과 밀접한 광고가 나오는 경향이 있지만 pc 같은 경우는 기기에 따라 보이는 광고에 차이가 납니다. pc는 쓰는 사람의 성향이 담긴 것으로 그 자료를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른 pc에서 광고가 많이 다르게 나오는 것을 확인했고, 얼마 전 크롬에 있는 데이터를 전부 지웠는데 갑자기 보이던 광고 내용이 확 바뀐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한분이 어딜 가든 왜 비슷한 광고만 나오냐고 문의를 주셨는데 아마도 맞춤형 광고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같은 기기(컴퓨터)로 확인하니 보이는 광고만 보이는 겁니다. 물론 랜덤으로도 광고가 나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광고는 크게 랜덤형+포스팅 내용+방문자 맞춤형으로 돌아가면서 나온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방문자 특징은 포스팅 내용에 따라 주로 관심 있는 분들이 오실테니 포스팅 내용과 관련된 광고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에 따라 cpc가 차이 날 때가 많은 것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경제 관련 포스팅을 하면 cpc가 높아지나?

그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비교적 높겠지만 비율이 적다면 효과는 눈에 크게 안 띌 겁니다. 꾸준히 포스팅해서 비율을 높이셔야 눈에 띄는 결과를 보실 겁니다.

 

우리가 보는 cpc는 평균값입니다. 그 말은 새로 쓴 경제 관련 포스팅에서만 주로 하루 수익이 발생한다면 눈에 띄는 변화를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하루 동안 발생하는 수익은 발생하는 클릭마다 모두 별개입니다. 자꾸 연관시켜 생각해서 각종 카더라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cpc가 전체 평균으로 나오니까 하루 cpc가 낮으면 모든 cpc가 낮고 모든 방문자 클릭 단가가 낮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다 별개입니다. 하루 동안 발생하는 페이지별로 cpc도 천차만별이고 클릭한 방문자에 따라서도 cpc는 다를 수 있습니다.

 

10월 제 하루 cpc가 평균 $0.12달러이지만 사람에 따라 10배 정도 차이 나는 것도 목격했고(구글 애드센스를 수시로 확인하며 시간에 따라 클릭수 증가와 수익 증가를 통해 계산해 봤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 결과 페이지에 따라 아주 낮은 값부터 cpc가 $1에 육박하는 페이지도 확인했습니다. 높은 cpc는 물론 금융지원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

 

다 종합해 볼 때 하루 평균 cpc는 그냥 각각의 독립된 값들이 합산되어 나온 평균 수치입니다. 

 

cpc를 높이려면 단가가 높은 페이지를 늘리고 거기서 수익이 많이 발생할수록 높아질 것입니다. 그런데 단점이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그런 글들은 좀 낮은걸 발견했습니다. 방문자가 적으니 아예 클릭이 없어 수익이 0이 되는 포스팅이 다른 주제 포스팅보다 많을 수가 있습니다.

 

저는 현재 cpc가 낮지만 포스팅을 꾸준히 해서 전체 포스팅이 4개월 만에 600개에 육박합니다. 삭제한 페이지를 합쳤다면 이미 600개를 넘었을 겁니다. 증가한 포스팅 수만큼 방문자수는 8월 하루 평균 450명대에서 10월 현재 1500명 내외로 증가했고, 초기 주로 구독자님들 방문에서 현재는 검색 비율이 70% 내외로 대부분 외부 유입이 많습니다. 근래에는 구독자님들 방문자수가 많이 나와야 하루 30명(댓글기준) 좀 넘는 것 같습니다. 하루 10명 미만일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방문자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고, 광고 클릭률 또한 여러 번의 포스팅 수정 작업과 여러 방면의 개선을 통해클릭률이 근래 4% 내외로 비교적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많이 나올 때는 위에 자료처럼 클릭률이 7% 정도 나온 적도 있습니다. 이런것이 낮은 cpc를 보완하고 수익을 높이는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cpc 단가가 8월에 비해 1/3에서 1/4 수준으로 낮아졌지만 10월 총수익 예상은 이전보다 65% 정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드핏 수익까지 합치면 7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남들처럼 다음 메인에 걸리지도 카카오 뷰 유입이 몇 번 있었지만 대부분 평소 방문자의 10% 내외 비율이었고, 한번 1000명 정도 유입이 있었지만, 하루 몇천 몇만 명 유입됐다고 인증하시는 분들에 비해 거의 수익에 영향이 없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달이 더 기대가 됩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은 cpc 높다는 포스팅을 통해 수익을 높여 보는 것도 해볼 수 있는 한 방법이고, 방문자와 클릭수 증가를 통해 수익을 높여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 일단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은 잊지 않으시면 수익은 조금씩이라도 계속 높여갈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라고 그동안 제가 관찰하고 분석한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 

 

cpc관련 하나 더 하자면 광고 단가도 중요하지만 유효 클릭 무효클릭이 있듯이 배정된 광고 단가를 온전히 받으려면 방문자가 얼마나 제대로 광고를 보고 그곳에서 액션이(페이지 살펴볼 때 클릭 등) 발생했느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한 광고에 클릭이 많아지면 그 광고 cpc는 낮아진다는 말도 있는데, 둘을 종합해 보면 이벤트를 통해 방문자 급증했을때 특정 페이지 비율이 높아서 cpc 평균이 다른때보다 낮은 것을 설명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운이 좋아 단가 높은 페이지에 방문자 몰리면...)

 

*구글 알고리즘을 입수한것도 아니고 개인이 여러 데이터를 보고 관찰 분석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개인 블로그 환경이나 경우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