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정보/경제·생활정보

미국 경제 지표 CPI , FOMC, 기준금리가 다 뭐야?

by 노마드힐링 2022. 6. 15.
반응형

세계 경제는 미국의 CPI, FOMC, 기준금리에 집중한다.

오늘은 세계 경제에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의 경제 지표에 대해 몇 가지(CPI, FOMC, 기준금리) 살펴보겠습니다.


FOMC
[ Federal Open MarketCom-mittee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이사 7명과 뉴욕 연방은행 총재 외에 11명의 연방은행 총재 중 4명이 1년씩 교대로 위원이 된다. 경제 정세나 경기전망을 검토하는 외에 통화 공급량이나 단기금리, 페더럴 펀드 레이트의 목표권을 설정하며 이때의 의사록은 1개월 후에 공표한다. 이 의사록은 미국의 금융정책 동향을 살필 수 있는 대표적인 자료가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FOMC [Federal Open MarketCom-mittee] (한경 경제용어사전)

 

반응형

 

 

미국 중앙 은행 기준 금리

 

미국 정부의 금융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지역연준과의 협의 하에 결정되는 미국의 기준금리를 의미한다. 정기적으로 약 6주마다 연 8회 개최되며 필요시 수시 개최되기도 하는데, FOMC최종 개최일 당일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공표한다. 연준 기준금리는 향후 미국 연방 정부의 금융 정책을 예상할 수 있는 단서가 되며, 전 세계 자신가치의 변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경제지표로 볼 수 있다. [출처:위키 및 FED 홈페이지]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국 고용 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로써, 미국 전체 및 세부 지역 별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할 경우 가계의 실질임금은 감소한다는 의미로써,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