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광고관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관리 하는 방법 및 최적화 실험 해보기

by 노마드힐링 2021. 10. 16.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관리하는 방법 

 

구글 광고를 직접 제어하는 것이 구글 수익과 가장 직결되는 요소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며칠 전부터 남들이 효과를 봤다는 광고 차단 효과에 대해 검증해 보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 센스에 보면 광고 차단을 통해 원하지 않는 광고를 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도 광고 관리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광고 차단 관리를 통해 수익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럼 제가 한 실험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우선 광고 차단 관리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차단 관리는 크게 개별 광고를 차단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특정회사 url 차단 카테고리, 네트워크 차단 등으로 나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관리 메뉴를 보시면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이 광고 심사 센터입니다. 개별 광고를 보시고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 밑에 모든 사이트에 광고주 URL부터 민감한 카테고리, 일반 카테고리, 광고 네트워크 등을 통해 광고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개별 광고 차단 관리

개별 광고 차단은 광고 심사센터에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광고 왼쪽 하단에 보면 차단 마크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됩니다.

 

 

광고주 URL 차단 관리

 

개별 광고 차단에서 차단할 광고를 클릭하고 상세보기를 해보면 오른 쪽에 지금 보고 있는 상세 URL이 나옵니다. 상세 url을 메모장 같은 곳에 복사해서 회사 url만 복사합니다. 예) https://~. com/ 여기까지만 복사합니다.

 

차단 관리>모든 사이트에 있는 광고주 URL 관리를 클릭해서 오른쪽처럼 검색창에 복사한 URL을 넣고 검색을 누르면 차단할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민감한 카테고리 차단 관리

 

차단 관리>모든 사이트에서 민감한 카테고리를 관리를 선택하면 정치, 종교, 도박, 주류 등 민감한 카테고리 중에 원하지 않는 항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차단 관리>모든 사이트에서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보시면 가족, 건강, 금융, 비즈니스, 여행 관광 등 일반적인 카테고리 항목 중에 원하지 않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광고 네트워크로 차단 관리

 

차단 관리>모든 사이트에서 광고 네트워크 관리에서 원하지 않는 네트워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차단할 네트워크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보고서를 선택하면 서브 메뉴를 광고 네트워크가 보입니다. 그것을 선택하면 현재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중 원하지 않는 네트워크명을 복사한 후 위에 광고 네트워크 차단 관리에 가서 검색을 통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고 차단 관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직접 차단해서 바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차단 관리 실험을 통해 결과를 보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50%는 기존대로 50%는 실험대로 진행하면서 바로 적용해서 올 수 있는 역효과를 줄이면서 경과를 보고 적용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50%는 선택한 옵션되로 진행되는 것이니 실험하는 동안에도 어느정도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실험해보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실험을 통한 차단 관리 적용

 

새실험을 클릭합니다.

 

차단 관리 실험 만들기

 

 

실험 유형 선택을 클릭하면 일반 광고 카테고리와 민감한 광고 카테고리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차단 관리 실험을 만들고 나면 이렇게 진행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수집한 데이터를 화면에 보여줍니다.

 

중간에 실험을 중단하고 싶으면, 위에 기존 설정 유지를 선택하시면 되고, 실험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선택한 옵션을 그대로 적용하고 싶으시면 위에 오른쪽 대안 설정 적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험하기 전에 실험 조건을 기본 설정된 값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설정값대로 진행했습니다.

자동 최적화 켜기

실험에 대한 기본 조건 설정은 자동 최적화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적용할지 실험군을 몇 프로로 정해서 할지 위에 자동 최적화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단 관리 실험은 트래픽을 실험군과 대조군 50%씩 나눠서 기존 그대로 50%, 적용한 옵션으로 50%를 진행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를 보여 주게 됩니다. 실험기간 동안 50%는 적용한 옵션으로 진행되고 있어 블로그 수익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습니다. 실험이 끝난 후 결과에 따라서 적용할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자동 적용으로 선택되어 있으면 실험 결과가 좋다고 판단하면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실험이 끝나면 결과를 보여주고 실험 결과가 좋다면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실험은 90일로 되어 있지만 방문자가 많은 분들은 적어도 2~3일이면 실험이 끝납니다. 실험 기간는 기본 100 내외 트래픽을 기준으로 계산된 것 같습니다. 일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인 분들은 금방 실험 일자가 줄어들면서 완료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저의 경우는 2일 정도만에 자동 완료된것 같습니다.

 

위에 보면 결과는 수익이 증가한다고 나와 있지만 결과가 조금 이상한게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 이미 한달예상치 수입정도를 거두고 있으며, 하루 수익에서도 실험하는 과정과 후에 그렇게 큰 효과를 보지를 못했습니다. 조금 더 경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차단 관리를 하게 되면 결과가 좋아 CPC가 증가한다고 해도 클릭수는 감수할 수 있어 수익에 있어 효과가 어느 정도 상쇄 또는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실험은 민감한 카테고리 차단 관리였고 두 번째 일반 카테고리 차단 관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 경과가 안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50% 정도는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라 어제부터 오늘 오전까지 체크해 본 결과 클릭수와 CPC 둘 다 많이 하락해서 수익은 평소 대비 반토막도 더 나서 이번 달 최하를 기록했습니다. 차단한 카테고리는 3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차단 관리에 대한 생각

 

남들이 효과를 봤다는 개별 광고 차단부터 광고주 네트워크 그리고 차단 실험까지 차례로 하나씩 진행해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부 효과도 보는 듯했지만 대부분 역효과가 더 컸습니다.

 

광고 차단 관리에서 효과 여부는 개별 블로그 환경이나 다른 요소의 영향도 받는 거라 각자 진행해 가면서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실험을 진행하면서도 50%(기본 옵션)는 실제로 적용되는 것이니 실험과정에서도 이득도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론 효과 보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잘 관리하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역효과를 보신 분들도 많습니다. 구글에서 광고 관리를 통해 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선전 하지만,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수익을 배분하는 구글 입장에선 말처럼 쉽게 수익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진 않습니다. 

 

누가 수익을 봤다고 해서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니, 자신에게도 이익이 될지는 담담하게 검증해본다는 식으로 하나하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PC가 어느 정도 나오시는 분들이라면 광고 차단 관리는 시도 안 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단 관리를 통해 효과를 보신다면 운이 좋다고 생각하시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