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블로그/애드센스수익분석

구글 애드센스 CPC가 높은 포스팅은 따로 있다?

by 노마드힐링 2021. 10. 24.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CPC가 높은 포스팅 사실 일수도

 

구독자 분들이 수익 인증하는 자료를 보던 중 유난히 cpc가 높아 수익이 높게 나오는 몇 분을 보았습니다. 매달 높은 것은 아니나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관찰해 본 결과 경제, 부동산, 국민지원 등 민생 현황과 관련된 포스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증해보는 차원에서 저도 그런 글을 올려봤습니다. 생각해 보니 티스토리 초기에는 앱테크, 웹테크 및 경제 주제로 포스팅을 많이 했고 지금보다 CPC가 2~3배 정도 높게 나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포스팅으로 일일 방문자수가 많이 늘어 총수익은 지금이 높지만 근래 저는 주로 쓰는 포스팅 주제 때문인지 cpc가 많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이번에 두건의 국민지원 관련 포스팅을 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며칠간의 수익을 살펴봤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같은 포스팅으로 위가 pc버전이고  밑이 모바일 버전입니다. 보시면 노출수가 적어 광고 클릭수가 적습니다. 그런데 광고 클릭수에 비해 수익이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c를 계산해보면 pc랑 모바일 둘 다 거의 $1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달 현재(23일)까지 제 전체 평균 cpc가 $0.12인 것을 보면 월등이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종류의 포스팅에 단점도 발견했습니다

같은 날 올린 민생 지원 관련 다른 포스팅입니다. 찾는 사람이(노출) 거의 0입니다. 그래서 수익도 0입니다. 앞에 언급했던 1~2번 노출 수도 다른 것에 비해 유독 적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찾는 사람이 적어 바로 위에 처럼 수익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글 위주로 포스팅을 많이 하시면 그땐 어쩌다 발생하는 수익이라도 cpc가 많이 높아 의미 있는 수익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주로 경제, 부동산, 민생 관련 국가지원 관련 포스팅 위주로 하시는 분들 중 방문자수와 클릭수에 비해 유난히 높은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이번 관찰과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험에도 한계가 있고 관찰 데이터도 적으며 이밖에도 CPC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양해 모든 분들이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참고는 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

 

* 계속하는 말이지만 구글 CPC정책은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방문자 유입에 중점을 두고 꾸준한 포스팅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출 관련 단어나 포스팅은 조심 검색 노출 패널티 먹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